공지사항
번호,제목,담당부서,등록일,첨부,조회
제목
자랑스러운 전파인을 소개합니다~!!
담당부서 전파환경안전과 담당자 유충현
전화번호 061-338-4561 조회 1267
등록일
2019-12-03

정부는 적극행정 문화의 조기 정착을 위해 2019년을 범정부 차원에서 적극행정을 본격 추진하는 원년으로 삼고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는 공직사회의 적극행정에 대한 지속적 관심을 유도하고, 적극적으로 일하는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고자 마련한 경진대회입니다.


이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국립전파연구원에서 제출한 국내 제조사 수출제품 해외(캐나다) 전파인증을 국내에서 발급 사례를 기관대표 사례로 선정하고, 관련 업무를 수행한 국립전파연구원 소속 안형배 연구사에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상장을 수여하였습니다.


이번 경진대회에는 총 27(우수 성과사례 25, 모범실패 사례 2)이 접수되어 우수사례 7건이 선정되었습니다. 국립전파연구원에서 제출한 국내 제조사 수출제품 해외(캐나다) 전파인증을 국내에서 발급사례는 업무관행을 반복하지 않고 가능한 최선의 방법을 찾아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에 해당하는 적극행정 유형입니다.


간략히 내용을 살펴보면 전파인증은 국제표준에 따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제도이며, 전파법에 따라 미 인증된 IT제품의 경우 국내 및 해외 수출입에도 제한이 있습니다. 전파인증 제도는 수출입에 대한 절차가 까다롭고 오랜 시일이 걸리는 제도입니다. 국립전파연구원 적극행정 사례는 이러한 전파인증 절차를 간소화하고 IT제품에 대한 수출입을 보다 쉽게 하기 위해 추진한 것입니다. 캐나다 등에 수출하는 IT제품의 경우 국내에서 시험하고 캐나다 인증서를 직접 발급하여 수출이 가능하도록 캐나다 정부와 협상하고 한-캐나다 상호 인증협정 체결을 통해 캐나다 인증서를 국내에서 최초로 발급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캐나다 등에 수출하는 IT제품의 인증시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연간 약 23천만원)하고, 인증 소요기간(건당 5)을 단축하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아울러,

인사혁신처에서는 매년 우리 삶 곳곳에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적극적으로 헌신·봉사하고 있는 공무원을 선정하여 대한민국 공무원상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국립전파연구원에서 근무하는 임재우 연구사 대한민국 공무원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임재우 연구사님은 이동통신 분야 무선기기의 성능에 대한 기준과 주파수에 대한 표준화를 담당하고 계신데요. 올해 대한민국이 세계 최초로 5G 이동통신을 상용화하는데 필요한 관련 기준과 제도를 마련하는데 큰 역할을 하셨기 때문에 그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공무원상을 수상하셨습니다.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인사혁신처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mirae_saram/22170094246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