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홈 > 소식과 소통광장 > 전파 새 소식 읽기
홈   > 소식과 소통광장  > 전파 새 소식
전파 새 소식
전파새소식 행사안내, 채용 등 공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전파 새 소식
제목 [기고문] 광주 · 전남 중소기업을 위한 무료 전자파 기술 지원 확대
담당부서 국립전파연구원 담당자 나현주 전화번호 061-338-4563
등록일 2018-01-11 조회 2035
광주 · 전남 중소기업을 위한 무료 전자파 기술 지원 확대 

                                                            보도일시 2018. 1. 10.(수)    


 □ 휴대폰, 가전기기 등 모든 전기·전자 제품들은 반드시 국립전파연구원의 전자파 인증을 받아야만 시중에 판매할 수 있다. 

전기 및 전파를 사용하는 모든 전기·전자 제품들은 동작 상태에서 불필요한 전자파 노이즈가 발생한다. 이들 전자파는 전자파 간섭을 일으켜 방송통신서비스의 통화 및 영상 품질을 나쁘게 하거나 다른 기기의 오작동 등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르 미리 예방하기 위해 정부는 의무적으로 전자파 인증을 받도록 하고 있다.

□ 최근 핸드폰, 가전기기 등에 지능정보기술(AI)이 적용되어 스마트화해지고 정보통신 기술이 여러 산업에 활용되면서 전자파환경이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비해 산업체에서는 관련 전문인력과 시험시설이 부족하여 전자파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 국립전파연구원은 2014년 7월 광주 · 전남 공동혁시도시로 이전한 후 지역 산업체와 학계에 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고가의 전자파 시험시설 및 기기들을 개방하여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도 전자파 측정지원, 전자파 대책기술 컨설팅과 지역 산·학·연 종사자를 대상으로 전문 기술교육을 하고 있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간 광주·전남지역 54개 업체에 180건의 기술지원을 하였으며, 전자파 전문 기술교육은 6회에 걸쳐 130여명 이수하였다. 

□ 그동안, 광주·전남권 중소기업체들은 전문 인력 부족과 주변 산업기반이 열악하여 전자파의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려면 대부분 수도권 소재 기관의 시험시설을 이용할 수밖에 없고 비용 부담 또한 컸다.

 전남 나주 소재의 국립전파연구원이 기술지원을 함에 따라 이 지역 중소기업체들은 시간과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어 매년 신규로 기술지원을 받은 업체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 앞으로도 국립전파연구원은 이 지역 업계에 제품 개발연구 단계에서 인증 받기 전까지 전자파 기술기원을 지속적으로 하여 지역상생 협력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 업계에서 적극 이용하여 지역의 전자파 산업기반 성장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첨부파일   [기고문] 광주 ·전남 중소기업 무료 전자파 기술지원 적극 확대.pdf
인쇄 목록
콘텐츠 만족도 설문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불만
확인
메뉴관리자 : 국립전파연구원 (교육홍보팀) 오시근 : 061-338-4562